Loading...
학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전산유체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전산유체공학회(KSCFE)는 1995년에 창립된 이래 전임 회장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국내 전산유체역학(CFD)을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200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된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를 년 4회 발간하여 국내 전산유체공학 연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출판논문은 기계, 항공우주, 조선해양, 자동차, 원자력, 열전달, 연소, 에너지, 생체유체, 환경, 생산설계, 최적화, 수치기법, 데이터 기반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연구자들의 학제적 정보교류에 크게 기여하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춘계와 추계 학술대회, 전산유체역학 단기강좌, 그리고 ACFD, ASCHT 등의 국제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이 분야 국내외 연구활동을 촉진시키고, 산업체와 신진 연구자에 대한 교육과 전산유체역학의 저변을 확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해에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춘계(온라인)와 추계(대면)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두 학술대회 개최를 주도해 주신 손기헌 전임 회장, 조금원, 이신형 조직위원장과 조직위원, 사무국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2년에도 계속되는 COVID-19로 인해 학회의 학술활동에 적지 않는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조금원(KISTI) 수석부회장, 이신형(서울대), 이관중(서울대) 부회장, 이정희(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임혜훈(LG화학), 이주석(한국인텔), 김현조(삼성중공업), 서광원(경원테크), 김병윤(넥스트폼) 산학연 부회장, 그리고 여러 이사진들과 함께 학회의 주요 사업들을 계획대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희 학회가 주도하는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12회 NCFE, 6월 창원), 희박기체역학국제심포지움(32회 RGD32, 7월 서울), 아시아전산유체역학학술대회(13회 ACFD2022, 10월 제주)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도록 힘을 모으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올 해 처음 시도되는 3개의 연구회(UAM, AI-Assisted CFD, 공개소스 CFD)가 학회의 학술활동과 미래 분야를 견인하는 핵심 조직으로 정착하도록 최대한 돕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격려와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산유체공학회 17대 회장 명 노 신
경상국립대학교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