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전산유체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의 건승과 소망하시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1995년에 창립된 이래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전산유체역학(CFD)을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된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를 년 4회 발간하고, 춘계와 추계 학술대회, ACFD, ASCHT, 일본과의 CFD workshop 등의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국내 전산유체역학의 연구활동을 촉진하며 연구성과를 국내외에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전산유체역학 단기강좌와 Edison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여 국내 산업체와 신진 연구자에 대한 교육과 전산유체역학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COVID-19라는 초유의 사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학술대회가 제대로 개최되지 못한 상황에서도 2020년 춘추계통합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주신 김종암 전임 회장님 및 임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저는 2021년도 우리 학회 회장의 중책을 맡아 명노신(경상대) 수석부회장님, 조금원(KISTI), 이신형(서울대) 두 분의 선출직 부회장님, 이정희(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임혜훈(LG화학), 이주석(한국인텔) 세 분의 산학연 부회장님, 그리고 여러 이사님들과 함께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올해에도 우리 학회의 외연을 더욱 넓혀 기계, 항공, 조선 및 에너지 분야 뿐만 아니라 전산유체역학을 포함하는 모든 산업분야, 특히 요즘 강조되는 인공지능, 데이터 및 시뮬레이션 기반의 4차산업혁명 분야로 확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가 신진 연구인력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국내 산업체와의 협력을 더욱 확대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산업체 연구인력들의 적극적인 학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회원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교육과 협력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격려와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산유체공학회 제 16대 회장 손 기 헌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