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전산유체공학회 회원 여러분

2019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이 소망하시는 일들을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1995년도에 창립된 이래 전임 회장님들과 학회 임원진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에 견실한 중견 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우리학회는 200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된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를 년 4회 발간하고, 봄과 가을의 학술대회, 일본과의 CFD workshop을 비롯한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국내 전산유체역학의 연구 활동을 촉진하며 그 성과를 국내외에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춘계학술대회와 함께 전산유체역학 단기강좌를 진행하고, 추계학술대회와 함께 Edison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국내 산업체 및 대학, 대학원의 학생과 신진 연구자에 대한 교육과 전산유체역학 분야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9년도 우리 학회 회장의 중책을 맡아 김종암(서울대) 수석부회장님, 손기현(서강대), 명노신(경상대) 두 분의 부회장님, 그리고 여러 이사님들과 함께 우리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자 합니다.

전산유체역학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산업체의 문제해결에 점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학 및 대학원에서 양성된 많은 인력이 산업체에 가서 산업의 발전에 직접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에도 아직 적절히 활용하는 산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우리 학회와 산업체 인력들의 활발한 교류 및 협력을 통하여 전산유체역학의 확산 및 산학협력의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우리학회는 기계, 항공, 조선 및 에너지 등 응용분야의 인력을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더 다양한 학문분야의 학계, 산업계 연구자들과 같이 활동할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국내의 모든 전산유체역학 분야 연구자들의 소망이라 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쉽고 성능 좋은 국산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를 가까운 시일 내에 저렴한 가격으로 대학과 산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와의 협력도 계속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학회가 변화하는 세상에 맞춰 활동할 수 있도록 “전산유체공학회 중장기 발전계획”의 추진을 이어 나가도록 할 것이며,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우리 학회와 전산유체역학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아낌없이 지원하고, 참여하고, 격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산유체공학회 제 14대 회장 김 사 량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